메뉴 건너뛰기

 

그림3.png

소놀.PNG

01. 소개


'소프트웨어야 놀자'는 네이버 CONNECT 재단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처음 접하는 전국의 대학생들에게 그 수준의 발전을 위해 기획 및 진행한 프로그램입니다. 이는 SW 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콘텐츠, 기회와 연결점을 제공하고자 한 활동으로, 주로 초,중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습니다. 성균관대학교 컴퓨터교육과는 소프트웨어 교육을 직접 실시해보고, 이해 수준을 높이고자 2015년부터 본교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.

 

02. 일정 수업 내용


일정

    매주 토요일 13시 ~ 16시 수업

 

수업 내용

    1. 언플러그드 활동 : 컴퓨터를 활용하지 않고 몸이나 학습지, 교구들을 활용

    2.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: 코딩을 배워보지 않은 학생도 쉽게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볼 수 있도록 개발된 "엔트리" 활용

    3. 피지컬 컴퓨팅 : "엔트리"를 사용하여 제어할 수 있는 "햄스터" 로봇을 활용

 

03. 기타 내용


시수 인정

    일반 봉사활동 20시간

 

04. 관련 사이트


■ 엔트리 공식 사이트 → https://playentry.org/#!/

■ 소프트웨어야 놀자  → http://www.playsw.or.kr/main

 

 

 

 

그림4.png

그림2.png

01. 소개


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 학생회에서 주최하는 '빵점학교' 및 '찾아가는 빵점학교'는 본교 사범대학 교육학과/수학교육과/한문교육과/컴퓨터교육과 각 과의 전공 수업 및 교직 수업을 이수 중인 대학생들이 서울 내 각 중학교 학생들에게  과목별 교육 멘토링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.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얻게 되는 이점에는 사범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들이 전공 내용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 및 교육학적 소양을 높일 수 있으며, 교육을 받게 되는 중학생들은 성균관대학교 대학생들을 직접 만나 진로 설계를 포함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 

02. 일정


  1. 여름 방학에 진행되는 '빵점학교' - 서울 내의 각 중학교(사범대학 학생회 모집) 학생들이 본교로 찾아오는 프로그램입니다. (사회봉사시간 인정)
  2. 겨울 방학에 진행되는 '찾아가는 빵점학교' - 서울 내의 각 중학교(사범대학 학생회 선정)로 본교 사범대 대학생들이 찾아가는 프로그램입니다. (교육봉사시간 인정)

 

03. 컴퓨터교육과의 '찾아가는 빵점학교' 역대 수업 내용


  • 2017 2월 삼정중학교: 수리/논리 문제해결, 소프트웨어 교육 도구인 엔트리와 햄스터를 이용하여 다양한 음악 연주 및 미로 탈출
  • 2017 2월 창문여자중학교: 소프트웨어 교육의 첫 걸음이 되는 unplugged 활동을 통한 컴퓨팅 사고 키우기, 엔트리와 햄스터를 이용한 간단한 미션 해결
  • 2016 1월 삼정중학교: 엔트리에서 제공하는 unplugged 활동을 통한 컴퓨팅 사고력 증진 프로그램, Movie maker를 이용한 UCC 제작
  • 2015 1월 삼정중학교: 소프트웨어 교육 도구 스크래치 학습, Prezi를 이용한 PT 능력 기르기
  • (이전 기록): Adobe사의 Photoshop을 활용한 이미지 합성 등